Itinerary  (여행 일정표)

 

 


  예쁘게, 예쁘게
발톱에도 멋을 내자.
삼신할매가 안해준 색을
예쁘게, 예쁘게 칠하자.

그리고 여행을 가자.
 

 

 

 여행 첫날.

Rowland Hts. 를 떠나 60번, 15번 Fwy를 거쳐 북상하는 395번 도로를 타고 6시간을 올라가다 도착한 Convict lake를 다시 뒤로 하고
Reno, NV로 길을 잡고 달리고 있다.
앞쪽으로 요세미티국립공원의 웅장한 산세가 시작된다.

 (Aug 26, 2012).
 

 

 



   Reno, NV에서 이틀을 묵은 후 Redding, CA을 향해 가는 길. 
395번에서 36번, 다시 44번 도로로 바꿔 타고 울창한 Lassen 국립공원을 통과하고 있다.

 (Aug 28, 2012)

 

 


  결혼 25주년 기념일 아침.
Antlers RV Parking & Campground (Shasta Lake in Redding, CA)에서 맞은 해돚이.

(Aug 29, 2012) .

 

 


  하염없이 쳐다보고 있었던 Shelton, WA 의 하늘.

Shasta lake에서 이틀을 지내고 약 550 mile을 달려왔다. 캘리포니아주를 떠나 오레곤주는 그냥 통과하였는데,
워싱톤주의 경계를 막 넘어선 것이 저녁 늦은 시간이라
그곳에서 하루를 묵고 오전 나절에 이곳에 도착했다.
상쾌했다.
 

(Aug 31, 2012).
 

 

 



이틀을 캠핑하며 묵었던 Arcadia Romantic Gateway in Shelton, WA의 정경.
이곳의 평화로운 풍경에 취해 우리는 우리만의 은밀한 비밀을 만들고 왔다.


(Sep 1, 2012) .
  

 

 


 해뜨기 전에 나와 마시는 새벽공기는 쌀쌀하고 상쾌하기 그지없었다.

(Sep 2, 2012)


 

 


  9월 2일, 워싱톤주 Tacoma에 사는 친구집에 도착하면서 이번 여정의 북쪽 끝에 도착했다.
친구네와 함께 산책길에 나선 Point Defiance Park in Tacoma, WA

 

여기서 3일을 묶으며 반가운 정을 나누고, 내려갈 길의 식량과 장비를 보충하고
5일 아침 길을 나섰다.
 
(Sep 3,2012)


 

 

 

  지리상으로 미국대륙의 최북서 지점에 위치하는 Neah Bay,
이곳 원주민들을 스스로를 '갈매기와 바위의 곁에 사는 사람들'이라고 부른단다.
이번 여행에서 가보지 못해 아쉬움이 남는 유일한 곳이었다.

 

 

 

 워싱톤주 Bruceport에서 바라보는 태평양.

 

이제 워싱톤주의 서부해안으로 들어섰다.
왼쪽 끝으로 Willapa Bay의 끝부분이 구름속에 아스라히 보이고,
끝없는 개펄과 청정하기 그지없는 바다가 펼쳐진다.
 
캘리포니아에서 소비되는 굴의 1/3이 바로 이 바다에서 생산되는데,
저 왼쪽 편으로 아스라이 보이는 땅에서 자신의 조상들이 살아왔고, 자신도 그곳에서 태어나 지금도 살고있다는
두 눈에 자부심이 그득한 노인을 여기서 만났다.

(Sep 5, 2012)
 

 

 

 

 

  101번 도로상에서 워싱톤 주와 오레곤 주를 연결하는 Astoria-Megler 다리를 건너 오레곤 주로 들어서면 만나는 풍경.

(Sep 5, 2012)


 

 

 

 

  오레곤주 캐논 비치 입구에 있는 아름다운 레스토랑.

 (Sep 5, 2012)

 

 

 

 

오래곤주를 넘어와서 만난 캐논 비치는 어스름하고 몽환적인 안개속에서 황홀경을 자아냈다.

(Sep 5, 2012)

 

 

 

 

물의 요정들이 사는 작은 성이다. 해가 떨어지면 요정들이 나와서 춤을 출 것같지 않은가?

(Sep 5, 2012)


 

 

 

 

캐논 비치를 떠난지 5분도 안되어 만난 Hug Point State Park.
이미 시간은 오후 6시를 넘었지만, 다시 차를 세우지 않을 수 없다. 그리고 우리도 Hug를 했다.

(Sep 5, 2012)
 

 

 

 

캐논 비치에서 10마일 남쪽으로 내려온 Oswald West State Park의 해변.

(Sep 5, 2012)

 

 

 

오후 7시가 넘어 캐논 비치에서 20마일 내려온 남쪽 도시 Nehalem Bay를 통과하면서 만난 일몰. 
반짝이는 석양이 황홀해 눈물이 났다. 

(Sep 5,2012)


 

 

 

 Lincoln Chinook Casino Hotel (City of Lincoln, OR)의 창가에서 아침바다를 만난다.

포틀랜드에서 남서쪽으로 90마일 가량 떨어진 도시이다. 5일 저녁을 이곳에서 묵었다.

(Sep 6, 2012)

 

 

 

 


여행 12일째인 9월 6일 오전.
링컨시를 떠나 만난 Talbot Campsite.

아메리가 원주민(Native American, Indian)의 삶의 흔적과 그들이 받았던 고통을 더듬어 본다.


다음 글은 이곳에 서있는 안내문이다.
 

     '1848년 미국정부는 Yaquina Bay 지역을 조사하기 위해 Lt. Theodore Talbot를 파견했다.
그의 조사일지에 의하면 겨우 85명의 원주민만이 이 지역에 생존해 있었다고 한다. 그들 원주민들은 사냥꾼과 탐험가들에게서 묻어온 질병과 산불로 절멸한 것으로 보인다.

 

     탈봇은 그의 탐사기간 동안 바로 이 지역에 캠프를 차렸다. Yaquina 강 유역에 살며 그 해역에서 고기잡이를 하던 원주민들은 Yacona 부족이었다. 이 부족은 전통적으로 어린 시절 머리를 눌러 앞이마를 납작하게 만들었는데, 이는 그들만의 문화의 한 부분이자 다른 부족과 스스로를 구별하는 행위이기도 했다.'

 

 

 

 

     '18세기 원주민들의 마을은 해안선을 따라 강이 바다와 만나는 거의 대부분의 지역에 형성되어 있었다 - 이곳 Siletz Bay를 포함해서 지진과 쓰나미의 상관관계에 대해 원주민들은 어렴풋이 이해를 하였던 것으로 보이지만, 1700년 1월 이 지역을 덮친 쓰나미는 이 해변을 폐허로 만들어 버렸다.

 

     수많은 태평양 북서부 연안 부족들에게 전해 내려오는 구전이 전하는 땅이 흔들리고 대홍수가 났다는 사건은 아마도 1700년에 있었던 이 쓰나미를 일컫는 것으로 보인다.

     1700년 1월 26일,  Cascadia Subduction Zone(카스카디아 침입대, 沈入帶)라고 불리는 태평양 연안 지진대를 따라 일어난 진도 9의 지진이 이 일대를 휩쓸었다. 

 

     대양의 바닥층이 20 feet(6.1 meter)정도 상승하며 50Feet(15.24 meter)에 달하는 대형파도가 10분에서 30분 동안 북부 캘리포니아에서 캐나다의 British Columbia에 이르는 해안지역에 밀어닥쳤다. 아마도 지진 20분쯤 후에 이 지역에도 파도가 밀어닥쳤을 것이다. 이 거대한 파도는 전 해안에 몇 시간 동안 밀어닥쳤고, 해안과 만, 조류로(갯골, Tidal Channel) 그리고 습지를 파괴하였다.'

 

 

    1948년 8월의 U.S.Army Report 기록에 따르면, 서부 오레곤의 해안지역, 특히 Alsea River area를 조사하라는 명령을 받은 육군중위 탈봇은 길고 어려운 항해끝에 1948년 8월 Astoria에 도착한다.

 

    그리고 8월 26일 Siletz Bay에 캠프를 차린 탈봇은 29일에 Yaquina Bay에 도착하게 되고, 그 다음 날인 30일에 Yaquina Bay와 Alsea Bay의 입구를 탐험한다. 이 지역에 대한 일련의 탐험과 조사활동을 계속한 그는 다음 달인 9월 15일 출발지인 Ft. Vancouver로 귀환하였다고 한다.


    1843년 오레곤지역으로 들어온 탐험가, 이주민, 그리고 무역상들에 의해 오레곤 시티에 자치정부가 세워지기 전까지 이 지역은 토착원주민들의 거주지였다. 탈봇이 이 지역을 탐험했던 1848년은 오레곤의 경계가 확정되던 해였고, 1859년 오레곤은 미국의 33번째 주가 되었다.

 

    탈봇이 남긴 1949년 8월 25일자 기록에 따르면, 그의 탐험 당시 산맥들은 대형 산불에서 비롯되는 대규모의 자욱한 연기로 뒤덮혀 있었다고 한다.

출처 (http://freepages.genealogy.rootsweb.ancestry.com/~fww64/theo.html)


 (Sep 6, 2012)

 

 

 

 

 

링컨시에서 12마일 남쪽 Depoe Bay의 오경석.

(Sep 6, 2012)

 

 

 

 

 

Depoe bay에서 8마일 정도 아래에 위치한  Moolack Beach에서 바라본 남쪽방향의 해안.
인간의 손을 타지 않아 오염되지 않은 자연상태의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있다.

(Sep 6, 2012)

 

 

 

 

 

  Depoe bay에서 30마일 내려온 Alsea Bay를 지나 Yachats에 도착하기 전, 안개낀 101번 도로를 달린다.

1848년 탈봇은 이곳 Alsea Bay의 입구에서 그의 오레곤 지역 해안탐험을 마치고
육로를 통해 링컨시 위쪽의 Devils Lake까지 올라가 그의 탐험일정을 마친다.

(Sep 6, 2012)

 

 

 

 

 

Depoe bay를 떠나 50마일 남쪽, 오늘의 숙소 Winchester bay에서 37마일 정도 북쪽에 위치한 Sea Lion Caves를 떠나고
채 5분도 되지 않아 만난 특이한 모습의 해변.

 

안개와 구름이 마치 거대한 산악지대를 축소해 놓은 듯한 해변 지형을 감싸 안고 어울어져 좀처럼 보기 힘든 광경을 펼치고 있었다.

워싱톤 주에서부터 해안선을 따라 지금까지 내려왔는데,
미국 서부 해안 전체에서 이런 특이한 지형은 여기뿐인 것 같다.
 

(Sep 6, 2012)

 

 

 

 

 

조그맣고 한적한 시골의 포구마을 Winchester Bay의 모텔 Salmon Harbor Landng,
'연어가 오는 포구의 여인숙', 사랑스런 이름이다.

 

모텔 사무실 옆 길가에 세워진 촌스럽게 이쁜 입간판에는 '농어, 연어, 광어, 철갑상어' - 민물고기, 바닷고기 모두 다 있다!

여기 Winchester Bay는 연어가 올라오는 중부 오레곤 주의 해안이자,

미국 서부해안으로 흘러드는 주요한 강의 하나인 움프콰 강(Umpqua River)이 바다와 만나는 곳.

민물고기와 바닷고기가 다 있을 수 밖에 없다.
 

 73세의 수다쟁이 주인 할머니 Jean은 잘 계실까?
 

(Sep 7, 2012)

 

 

 

오레곤주의 서부해안 도시 Winchester bay와 내륙을 연결하는 Umpqua River는 시원하고 웅장한 강이다.

 

'연어가 오는 포구의 여인숙'을 떠나 Loon lake로 가던 우리는 이 강의 경치에 놀라,

오른쪽은 산, 왼쪽은 강인 1차선의 좁은 도로에서

앞서 오는 차가 저 멀리서도 없음을 몇번이나 확인하고서야 간신히 차를 돌려 이 강기슭으로 내려왔다.
 

(Sep 7, 2012)

 

 

 

 

Loon lake를 거쳐 1박 후, 오늘 9월 8일.
1시간 30분의 Oregon Caves 관광일정을 마치고 가이드의 마지막 안내를 듣고 있다.

 

 

"동굴에 서식하는 수백만 마리의 박쥐를 절멸시켜 동굴 생태계에 최악의 재난을 일으킨 곰팡이 질병

White-nose Syndrome"

 

관람 티켓을 구입하는 과정중에

최근 5-6년 사이에 록키산맥 동쪽, 즉 미국 동부나 중부지역의 동굴을 방문한 적이 있는가를 확인하는 과정이 있었다.

그 지역의 동굴에 서식하는 수백만 마리의 박쥐를 절멸시킨 곰팡이 질병이

아직은 안전한 지대인 서부지역으로 옮겨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그 설명은 다음과 같았다.

 

'2006년 이래 추운 기후에 서식하는 곰팡이균(Geomyces destructants)에 의한 감염으로

미국과 캐나다의 수백만 마리의 박쥐가 죽었다.

 

     이 파괴적인 곰팡이균들은 사람에게는 해가 없지만, 박쥐들에게 대단히 위험한 존재이다. 이 곰팡이균들은 박쥐들의 날개와 피부세포를 파먹어 들어가는데 일단 병든 박쥐들은 겨울철을 넘기기가 어려워 진다. 굶주리다 결국 동사하게 되는 것이다.

감염된 박쥐들은 코와 주둥이 부분, 그리고 다른 신체 부위에 하얀 곰팡이들이 피어난다.

 

     White-nose syndrome(WNS)은 박쥐에서 박쥐로 퍼져 나가는데, 이 곰팡이균의 포자는 사람의 옷이나 신발 또는 장비들에 의해 동굴에서 동굴로 전파되기도 한다.

이 증상은 미국의 뉴욕지역에서 처음 발견되었는데, 곧이어 유럽에서도 발견되었을 뿐만 아니라 서부지역으로 급속히 전파되고 있다.

 

     이 지도에서는 WNS에 이미 감염된 지역, 감염이 우려되는 지역, 박쥐들의 동면 지역, 그리고 추정되는 전파경로 등을 보여주고 있다. 현재까지는 모두 록키산맥의 동쪽이며,  록키산맥 서쪽인 서부지역으로는 아직 전파되지 않고 있다.

 

     동부지역에서의 박쥐 사망률은 이미 90%를 넘어서고 있다.

일단 이 병에 감염되면 멸종의 위기에 처한다.  대부분의 북아메리카 지역은 이미 감염된 상태이며, 전 대륙에 걸친 자연생태계의 파괴에 직면해 있다. 우리가 사랑하고 찾아가는 동굴과 숲들은 이제 더이상 과거와 같지 않다. 곤충류의 개체수가 늘어남에 따라 우리가 지불해야 하는 농업비용 또한 늘어나게 될 것이다.'

 

이 동굴의 가장 대표적인 곳으로 'The Marble Halls of Oregon'이라는 이름이 붙여진 곳이 있는데,
사진으로도 말로도 그 아름다움을 표현할 수 없는 것이 참으로 아쉽다.

 

 (Sep 8, 2012)

 

 

 

 

Oregon Cavens 입구의 새와 다람쥐.

 

아 특이하고 아름다운 새는 보기와는 다르게 음식탐이 심하여 동료에게 사나웠다.
사람들이 던져주는 해바라기 씨를 힘센 것들만 독식하고, 옆에서 기웃거리는 약한 녀석은 부리로 쪼아 쫒아냈다.


(Sep 8, 2012)

 

 

 

 

 

  오레곤주 여행을 마치고, 남서쪽으로 방향을 잡고 캘리포니아의 Crescent city에 도착하기 전,

Jedediah Smith Redwood Forest.
 

(Sep 8, 2012)

 

 

 

 

 

Crescent City에서 하루를 묵고 떠난 아침.
'초슬달 시'의 남쪽 10마일 지점의 Del Norte Cst Redwoods State Park을 지나

Prairie Creek Redwood Park에 도착하기 전의 아름다운 해변.
 

(Sep 9, 2012)

 

 

 

 

 

  Prairie Creek Redwoods State Park, CA

하늘을 찌를 듯이 솟아있다.
 

(Sep 9, 2012)

 

 

 

 

 

  가장 큰 나무의 지름이 22피트(7미터)이다.  이 'Big and Tall' Tree를 보기 위해 달려왔다.

 

(Sep 9, 2012)

 

 

 

 

 


  캘리포니아의 또 다른 국립공원인 '세코이아(Sequoia) 국립공원'의 나무들 또한 이 redwood의 한 종이다.


가장 빨리 자라고 가장 오래 사는 이들은 높이가 최고 311피트(95미터), 지름이 최대 40피트(12미터)에 달하며 3천년 이상을 산다.
우리가 서있는 지금 이 나무는 몇 년을 살아왔을까?
 

(Sep 9, 2012)

 

 

 

 

 

  숲속에는 빛과 어둠이 극명히 교차하고

수천년을 살은 나무와 아직 수십년도 살지 못한 나무가 장관을 이루어 어울어진 속에

땅을 뒤덮은 식물은 사람의 발걸음을 쉽게 허락하고 싶어하지 않는다. 

 

저 나무앞에 기대 선 사람은 이 숲의 생태계만 가지고 본다면, 이 앞에 보이는 풀보다도 그 키가 낮은 종이 되어버린다.
 

 (Sep 9, 2012)

 

 

 

 

 

 

Shasta lake in Redding, CA

 

3,000 mile을 넘긴 이번 서부 자동차여행의 Route에서 유일하게 교차해서 지나간 곳이 이곳 Redding이다.
9일 밤에 도착한 Whiskeytown의 Campground 에서 1박 후, 10일 아침 Redding 시내로 나와 다시 1박하다.

자동차 고장으로 하루 반 휴식을 취하고
11일 다시 관광에 나섰다.
 

 (Sep 11, 2012)

 

 

 

 

 

 

  Shasta Caverns를 올라가는 길에 만난 아기 곰.

 

운이 좋으면 곰을 만날 수 있다는 가이드의 설명이 있고 금방이었다.

차 안의 모든 사람들이 환호성을 지르며 사진을 찍으려 법석을 피웠다.

 

인간들이 소리를지르며 법석을 피우자 아기 곰은 순식간에 산위로 사라져 버렸고

사진을 찍은 사람이 있느냐는 가이드의 물음에

오경석이 유일하게 아기곰 사진을 찍었단다.

바로 이 사진이다.

 

(Sep 11, 2012)

 

 

 

 

 

 

The Discovery room in Shasta Caverns (photo by TrojanShooter).

 

동굴의 천장에서 전율을 느꼈다. 천지장조의 순간을 떠올렸다.

그 느낌을 어떻게든 담아보고자 수도 없이 사진을 찍었지만,

  단 한 장의 사진도 건지지 못했다.

인터넷을 뒤져 이 사진을 찾아내고 기뻤다.

 

하지만 이 대단한 사진도 내가 받은 감동을 전하기에는 너무 턱없이 부족하다.

 

(Sep 11)

(사진 인용 : http://www.flickr.com/photos/trojanshooter/7073800871/sizes/l/in/photostream/ )

 

 

 

 

 

 

  Shasta Caverns (Sep 11, 2012)

 

 

 

 

 

 

  12일 오전, 세크라멘토로 남하하기 전, Brandy Creek Fall in Whiskeytown, CA의 오경석.

 (Sep 12, 2012)

 

 

 

 

 

 

Redding을 떠나 남쪽 샌프란시스코, 세크라멘토 방향으로 내려가는 5번 Freeway에서 보는 주변 풍경.

 

 (Sep 12, 2012)

 

 

 

 

 

 Redding을 떠나 남쪽 샌프란시스코, 세크라멘토 방향으로 내려가는 5번 Freeway에서 보는 주변 풍경.

 

 (Sep 12, 2012)

 

 

 

 

 

9월 12일 세크라멘트 부근 Stockton, CA에서 하루를 묵었다.

다시 5번 Freeway를 이용해 남쪽으로 내려가다 LA와의 중간지점 쯤에서 서쪽으로 꺽어

41번 도로를 타고 서해안의 101번으로 들어가고 있다.

 

(Sep 13, 2012)

 

 

 

 

 

 Pismo beach 를 약 30 마일 남기고, 41번과 46번의 갈림길이 있는 이 부근에서 길을 잃고 헤메다 과속티켓을 받았다.
 엉덩이를 내놓고 엎어져 있는 저 민둥벌거숭이들에게 신경쓰느라 그랬을까?

 

(Sep 13, 2012)

 

 

 

 

 

  이제 이곳 Pismo beach에서 이틀간 휴식을 취하고 3주간에 걸친 긴 여행을 마무리한다.

 

(Sep 14, 2012)

 

 

 

 

 

   한갓진 Pismo beach. 조개잡이로 유명한 곳이나 우리는 조개잡이에 나서지 않았다.

 

(Sep 14, 2012)

 

 

 

 

한갓진 Pismo beach.  긴 여행의 피로를 풀 수 있는 곳이다.

 

 (Sep 14, 2012)

 

 

 

 

 

 9월 14일 저녁, 우리 여행의 마무리 Heineken beer

 

(Sep 14, 2012)

 

 

 

 

 

  이번 여행에서 사가지고 와 냉장고에 붙여놓은 소품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