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sic : Korean Music, Art Songs(한국 가곡)                                                    

[List]

 

  한국 최초의 가곡 "봉선화"가 발표된 1920년대 이래 한국 가곡은 그 시대의 희노애락을 같이 해왔다.해방전의 가곡들은 일본의 식민지로서 민족적인 불행한 심사를 가락에다 실었기에 비애와 감상에 젖어 한탄조의 구슬픈 음조를 가졌고, 해방 이후로는국민적 색채를 강조한 민족적 가곡이 많이 발표되었다.
  가곡이란 그 나라 민족 정서와 예술성이 짙게 밴 고유의 성악곡을 말한다. 모국어로 된 詩(시)를 노래말로 한다는 점에서 세계적으로 독일, 이태리, 한국 등 몇 나라 안되는 희귀한 전통이자 살아있는 문화유산이다.
  소프라노 홍혜경은 2003년 한국가곡집을 전세계에 동시 발매하면서 “한국 가곡처럼 아름다운 노래가 없어요”라고 했고, 서울대 교수 베이스 연광철은 한국가곡에는  “따뜻한 정서가 있어요”라고 했으며, 94년 조수미의 음반 <새야새야>는 10만장 가까이 팔려나갔다. 

  그러나 성악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처음 성악을 시작 할 때 이태리 가곡부터 먼저 공부한다. 그리고 독일 가곡을 공부한다. 그것들이 성악의 정통이라 할 수 있고 그것들을 제대로 부를 줄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를 두고 뭐라고 탓할 생각은 없지만, 대학교 입시도 한국가곡을 보는 학교는 없다. 그렇기 때문에 성악을 전공하는 학생들조차 한국에 살고 한국말을 하면서도 한국가곡은 잘 모른다.

  스스로 자신들의 전통과 문화를 존중하지 않으면 남으로부터도 존중받을 수 없다.

(한국 가곡에 대한 참조글 보러가기 :세일음악문화재단)

8. 내 마음의 강물 - 이수인 곡, 소프라노 이미경
7. 고향의 노래 - 이수인 곡, 테너 박세원
6. 비가 - 김연준 / 메조소프라노 김학남, 미샤 마이스키
5. 사랑의 노래 - 이수인 작시, 작곡
4. 그리운 금강산
3. 님이 오시는지 - 조수미
2. 그대 있음에 - 김남조 시, 김순애 곡
1. 고향 - 정지용 시, 채동선 곡, 조수미
7.

나뭇잎 배 - 정목 스님

6.

향수 - 정지용 시, 박인수.이동원

5.

나 그대를 사랑하기에, 사랑이 싹트는 순간 - 김의철 작시, 작곡 / 소프라노 양경숙

4.

한계령 - 소프라노 신영옥

3.

첫사랑 - 소프라노 김순영

2.

안개꽃 당신 - 소프라노 임청화

1.

얼굴- 소프라노 Jeong hee Rohrer Hong